• Turing Post Korea
  • Posts
  • 차세대 AI 키워드, ‘시뮬레이션’ + AI 책 추천 ‘AI 딥다이브’

차세대 AI 키워드, ‘시뮬레이션’ + AI 책 추천 ‘AI 딥다이브’

여러분 You.com 이라는 서비스를 아시나요?

You.com 첫 화면

2020년 - AI 업계에서는 2020년이면 벌써 오래 전이라는 느낌이… ^.^; - 리차드 소처 (Richard Socher)브라이언 맥캔 (Bryan McCann)이 공동 창업한 AI 기반 검색 엔진입니다. 대형 검색 엔진이라든가 최근 등장한 Perplexity 등에 비교해서는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가끔씩 써 보는데요. Youpro라는 유료 플랜이 가성비가 좋은 걸로 알려져 있고, 사용자 디스코드 커뮤니티도 활성화되어 있어서 제품에 대한 피드백이라든가 아이디어도 원활하게 공유하는, 뭐랄까 거대 기업과는 다른 맛(?)이 좀 있는 회사이고 서비스라는 느낌이 있습니다.

지난 2월에 You.com이 외부 벤더와 함께 여러 모델이 제공하는 ‘AI 대화 경험’을 비교해 본 결과로는 아주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You.com에서 진행한 것이라 무조건 믿을 필요는 없겠지만요 ^.^)

AI Chat 경험 평가

이 회사의 CEO이자 공동창업자 리차드 소처는 스탠포드 대학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You.com 창업 이전에는 세일즈포스의 수석 과학자 (Chief Scientist)로 일했는데, 연구자이면서도 비즈니스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많았던 사람으로 알려져 있어요. 개인적으로 이런 CTO나 수석 연구자가 기업의 관점에서는 이상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오늘 리차드 소처가 링크드인에 포스팅을 하나 했는데, 지난 주 딥마인드가 발표한 ‘탁구 로봇’에 대한 내용과 겹치면서 강화학습 자체, 또는 강화학습의 컨셉을 언어모델 등의 다른 영역으로 전이, 적용하는 방향이 또 재미있는 방향이 되겠다 싶은 생각이 들더라구요: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결국은 그 시뮬레이션 내에서 무한대의 트레이딩 데이터를 만들면서 AI를 훈련해서 결국은 문제를 풀 수 있게 될 것이다”라는 거죠. 당장 떠오르는게 지난 주 딥마인드 탁구 로봇에 적용한 강화학습 기술이었구요. 앞으로는 이런 방법론을 언어모델 등 다양한 영역에도 적용, 시도해 보는 움직임이 분명히 따라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합성 데이터 (Synthetic Data)’가 과연 부족한 트레이닝 데이터를 만드는 해결책이 될 것이냐에 대해서 다소 부정적(?)인 초기 결과들이 나오고 있는데, ‘시뮬레이션 공간’에서 만든 데이터는 합성 데이터와는 그 결이 다른 측면이 있으니 하나의 해결책이 되려나 싶기도 해요.

작년 말에 Sakana AI의 공동창업자 Llion Jones를 일본에서 만나서 이야기 나눌 때 들었던 이야기인데, ‘Attention is All You Need’ 논문을 쓸 때 자기들 팀 옆에 ‘이미지 모달리티에 대한 모델을 만드는 팀에서 진행하는 연구 내용을 듣고 아이디어를 떠올린 것들이 있다’고 했던 걸 보면, 이렇게 서로 다른 카테고리와 목적의 연구들이 충돌하고 교류하면서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혹시라도 주말에 새 책을 찾아 서점에 가시거나 좋은 AI 책을 찾는 분들을 위해서 ‘AI 딥다이브’라는 책을 한 번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광고 아님)

사실 다른 모든 필드가 그렇기는 하지만, 특히 AI 필드가 꼭 기술자가 아니라도 관심도 많이 가지시고 알기도 해야 하다보니, 긴 시간 동안 쌓여왔으면서도 또 빠르게 변화하는 연구 개발의 과정을 이해하기가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저도 그렇구요.

이 책은 AI 기술을 폭넓게, 그렇지만 Fundamental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딥러닝의 초기부터 최근 생성형 AI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흐름을 73개의 주제로 알려주는 해설서입니다. AI 기술의 흐름과 트렌드를 전체적으로 조망하기를 원하신다면 좋은 책입니다.

특히, 위에서 ‘시뮬레이션’ 이야기를 했는데요, 이 책에서도 ‘시뮬레이션’을 별도 챕터로 분량을 충분히 할애 - 72개의 주제 중에 4개가 시뮬레이션 관련된 주제 - 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일본의 대표 AI 유니콘 스타트업 PFN (Preferred Networks)의 공동 창업자 ‘오카노하라 다이스케’ 박사, 역자는 현재 애플에서 시니어 머신러닝/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일하고 있는 ‘정원창’ 박사입니다. 역자 정원창 박사는 제 친구이기도 하고, 엘리먼트 AI라는 캐나다 AI 스타트업에서 함께 근무한 적이 있어서, 얼마나 이런 작업에 신경을 쓰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

자, 그럼 모두들 편안한 금요일 퇴근길, 그리고 행복한 주말 되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친구와 동료 분들에게도 뉴스레터를 추천해 주세요.

Reply

or to participate.